양촌 권근이 동년 이항무 함양에게 준 시

bar01_dot1x1_black_1.gif

      차운하여 종이를 선물한 동년(同年:문과 급제 동기)   이함양 항무(李咸陽恒茂)에게 사례하다

 남쪽에서 한 통의 편지가 오니/一封書至自南州
 순채와 농어가 생각나는 시절이네/尙想蓴鱸物外秋
 벼슬길에 늙어가며 시는 그만두었는데/老去宦途詩摠廢
 이 아침엔 종이와 기쁘게 논다/今朝喜與楮生遊

양촌집陽村集

저자 : 권근(權近) 1352~1409
내용 : 고려말의 문신으로 원명(元明) 교체기에 친명(親明)을 주장, 신 왕조에 협조하면서 개국 공신들의 과격한 개혁을 완화시켜 고려의 전통을 조선에 옮겨 심는 역할을 한 양촌(陽村) 권근의 시문집이다. 그는 포은(圃隱) 정몽주의 문하에서 수학, 성리학에 조예가 깊고, 또 문장에도 능하였으며, 조선에 들어와서는 예문각 대제학(藝文閣大提學)으로 조선 최초 문형(文衡)이 되었으며, 사서오경(四書五經)의 구결(口訣)을 정하고 과거 제도를 정비하여 경학과 사장(詞章)의 균형 있는 발전을 꾀하였고, [입학도설(入學圖說)]·[오경천견록(五經淺見錄)]·[동국사략론(東國史略論)]·[동현사략(東賢史略)] 등 저술을 통하여 유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따라서 그의 문적(文跡)은 여말선초(麗末鮮初)의 사회 개편 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나 조선 초기 유학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양촌선생연보 陽村先生年譜

 지정(至正 원 순제(元順帝)의 연호) 12년(임진 공민왕 원년, 1352) 11월 6일(을해)에 공이 탄생하다.
 홍무(洪武 명 태조(明太祖)의 연호) 원년(무신 공민왕 17, 1368) 공의 나이 17세
 8월, 성균시(成均試)에 합격하다.
 홍무 2년(기유) 공의 나이 18세
 3월, 관시(館試)에 제2명(第二名)으로 합격하다. 5월, 초은(焦隱) 이 문충공(李文忠公) 인복(仁復)과 목은(牧隱) 이 문정공(李文靖公) 색(穡)이 함께 장시(掌試)한 예위(禮闈)에서 제3명으로 합격하다. 6월, 전시(殿試) 병과(丙科)에 제2명으로 합격하다. 7월, 바로 춘추검열(春秋檢閱)에 제수되다.

 홍무 25년(임신) 공의 나이 41세 고려 멸망, 조선 건국
 홍무 26년(계유) 공의 나이 42세
 2월, 우리 태조(太祖)가 계룡산(鷄龍山)에 행차하였는데 공을 부르므로 행재소(行在所)로 달려가자 명령이 내려 예문관학사(藝文館學士) 정총(鄭摠)과 함께 환왕(桓王)의 정릉(定陵) 묘비문(墓碑文)을 찬(撰)하다. 3월, 어가(御駕)를 따라 서울로 돌아오다. 9월, 자헌대부 검교예문춘추관태학사 겸성균대사성(資憲大夫檢校藝文春秋館太學士兼成均大司成)에 제수되다.

 영락 6년(무자) 공의 나이 57세
 4월, 추충익대좌명공신 숭정대부 길창군 집현전대제학 겸판내섬시사 지경연춘추관사 세자이사(推忠翊戴佐命功臣崇政大夫吉昌君集賢殿大提學兼判內贍寺事知經筵春秋館事世子貳師)에 제수되다.
 영락 7년(기축 조선 태종 9, 1409) 공의 나이 58세
 2월 14일(정해), 사제(私第)에서 졸(卒)하다. 문충공(文忠公)이라 시호하다.